2019 KIMES 박람회 후기

2020. 9. 26. 17:58Daily-log

2019.3.14 ~ 2019.3.17 @coex

전공 교수님께서 KIMES 가보라고 추천해주셔서 망설임 없이 신청해서 간 첫 번째 의료기기 박람회장. 신기하고 좋은 경험을 많이 해서 아마 이 때부터인가.. 관심있는 분야의 박람회가 열린다면 무조건 신청해보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ㅋㅋㅋㅋㅋ 체력이 남아도는? 때라 가능했던 것일수도ㅎㅎ

 

고등학교 친구랑 사이좋게 신청해서 오랜만에 친구도 만나고, 부스 돌아다니며 많이 배우는 경험을 했다.

 

입장을 위해 이런 명찰을 맏는다.

 

 

코엑스를 자세히 돌아본 게 거의 처음이라서 별마당 도서관 보자마자 심금이 울렸다. (이렇게 표현하면 웃긴가?) 책 좋아하는 사람이라 그냥 책 뿐인 공간을 이렇게 꾸며놓으니 가히 행복하지 않을 수 없다니까... 

 

별마당 도서관

 

 

박람회 안에있는 부스들은 대부분 의료기기 산업부터 기계를 이루는 부품들까지 아주 광범위하게 전시되어 있었다. 전공에 대한 이해와 의료, 헬스케어 분야 산업의 유망성을 간접 체험했다. 역시 건강이 최고야.

 

KBESA 의공학 전공연합 세미나

 

부스들을 쭉 돌아보고 전에 신청했던 KBESA 세미나를 들으러 갔다. 바이오프린팅에 관한 주제였는데, 일반적인 3D 프린팅과는 분명 차별점이 있었다. 세포단위의 Bio-ink를 사용하며, 이 세포들이 assemble할 수 있는 매질과 촉진제가 중요했다. 얼마 전에 Bio-printing 기술 중에 인공근육을 프린팅하는 내용을 봤는데, 앞으로 이 분야가 얼마나 무궁무진하게 발전할지 기대가 된다. 의료분야에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서 이 기술이 빠지면 섭하다. 동시에 인공 장기, 인공근육 등 인간의 생명에 직결되는 것들을 과학기술로 보완해내는 과정에서 당연히 생명윤리와 인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을 느꼈다. 그런 인문학적 소양도 동시에 길러내는 것이 가능할까.. 싶지만 이 분야로 진출할 것을 다짐한다면 피할 수 없는 과제인 것 같다. 화이팅

'Daily-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 ICT 산업전망 컨퍼런스  (0) 2020.10.06
e-Learning Korea 2019 : EduTech  (0) 2020.10.01
K-Hospital Fair 2019 후기  (0) 2020.10.01
[(사)국경없는 과학기술자회] 적정기술 워크숍  (0) 2020.09.26
World IT Show 2019  (0) 2020.09.26